티스토리 뷰
목차
따뜻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야외로 캠핑을 나가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캠핑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가스버너 부탄가스 사용 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탄가스는 큰 화재사고나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안전사고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가스버너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
휴대용 부탄가스의 권장 사용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년입니다. 사용하던 부탄가스는 사용 전 사용기한을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한이 지난 부탄가스는 사용하지 마시고 버리셔야 합니다.
모두 사용한 부탄가스는 구멍을 뚫어서 가스제거 후 분리수거를 해주셔야 합니다.
통 안에 가스가 남아있는 상태로 버리게 되면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지켜주세요.
통 안에 가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가스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익숙한 방법이실 겁니다. 부탄가스를 들고 흔들어보면 되는데요. 부탄가스를 들고 흔들었을 때, 가스가 흔들리는 느낌이 느껴진다면 가스가 남아있는 것입니다. 만약 가스가 흔들리는 느낌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가스를 거의 다 사용하고 없는 것입니다.
부탄가스의 가스를 빼내는 방법은 부탄가스의 윗부분의 노즐을 뒤집어서 눌러주시면 가스가 빠져나오게 됩니다.
가스를 빼는 작업은 바람이 잘 통풍이 되는 실외에서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할 경우에는 위험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꼭 실외에서 진행하세요.
가스가 거의 빠져나왔다면 뾰족한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송곳, 병따개 오프너, 펀치 등을 이용해서 부탄가스 옆쪽에 구멍을 2개에서 3개 정도 내줍니다.
구멍을 뚫었다면 부탄가스통을 뒤집어서 한 10분정도 방치해 두면 가스통 내부에 있던 가스가 모두 빠져나가게 됩니다.
가스가 모두 빠져나간 빈 부탄가스는 캔으로 분류가 됩니다.
위에 달려있던 뚜껑은 플라스틱이니,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해 주시고, 빈 부탄가스통은 캔류로 분리수거하셔서 배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