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도 어느덧 2월을 지나고 있습니다. 매년 청년들을 위해서 국가에서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이라면 올해 절대 놓치면 안되는 각종 복지정책 중 하나인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2022년 청년내일저축계좌는 기존 1차, 2차, 3차까지 모집 예정이였지만 1차에 많은 인기를 받아 예정보다 일찍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선정이 안되신 분들은 2023년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을 확인하시어 대상인원에 꼭 선정되길 기원합니다.
높은 청년 실업률이 지속되고 부모 세대의 대거 퇴직에 따라 청년층이 새로운 빈곤위험군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근로빈곤층 청년의 생계수급자 증으로의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산층으로서의 진입 가능성을 높여 빈곤의 대물림 차단 대책의 필요성이 바로 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의 배경입니다.
목차
1. 신청 자격
월 소득 50~200만원 이하로 근로중인 만 19~34세 청년은 신청 자격입니다. 또한 재산기준은 대도시는 가구재산이 3.5억, 중소도시 가구재산은 2억원, 농어촌 가구재산은 1.7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청년은 추가적 지원에 따라 만 15~39세까지 가입 연령을 확대하며, 근로 사업소득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2. 지원 내용
매월 10만원씩 3년간 납부하면 정부지원금이 매칭됩니다. 정부지원금은 중위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매칭이 되는데 중위소득 50% 이하는 매월 30만원의 정부지원금이 매칭되고, 중위소득 50~100% 이하는 매월 10만원의 정부지원금이 매칭됩니다. 중위소득 50~100%의 청년은 본인 적립액 월 10만원에 정부지원금 월 10만원을 추가 적립해 3년 동안 지원함에 따라 만기 때에는 본인 납입금 360만원을 포함해 모두 720만원의 적립금과 예금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50% 이하의 청년은 본인 적립액 월 10만원에 정부지원금 월 30만원을 추가 적립해 3년 동안 지원함에 따라 만기 때에는 본인 납입금 360만원을 포함해 모두 1,440만원의 적립금과 예금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전액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가입 후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10만원 이상의 저축을 해야하고, 총 1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며 자금 사용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3. 신청 방법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과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있습니다. 본인 주소지 관할인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접수를 하셔도 되고,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하겨도 되니 편한 방법을 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로그인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신청일정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모집 일정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도 2023년도에도 사업을 진행하겠다라는 계획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사업 모집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에 출시될지 하반기에 출시될지도 알 수 없습니다. 2022년도에는 7월부터 8월까지 약 3주에 걸쳐 신청을 받았기 때문에 올해도 7월에 신청할 거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2023년 6월에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원 사업이 특정시기에 집중되어 있어 저소득 청년들의 자금 유동성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출시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청년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정책 같습니다.해당되시는 많은 청년분들이 자산형성에 도움이 되는 복지 정책을 놓치지 않고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일정이 공지되면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